Nginx도 속도 잘나오고 좋은데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Litespeed가 워드프레스 돌리기에 서버 성능 소비량도 적고 속도도 빠르다는 말에 혹해서 웹서버를 바꾸어 봤다.

17년도쯤에도 Litespeed를 한번 써봤었는데 그때는 Rewrite기능도 잘 작동되지 않고 설정도 국내에는 정보가 없다보니 세팅하기 힘들어서 몇번 건드려보다 다시 Nginx로 돌아왔었다.
3년이나 지났으니 좀 나아졌을거라 생각하고 다시 설치해보았는데 웹서버 설정은 디자인 빼고는 크게 바뀐게 없더라, 설정하기 복잡해서 그냥 삽질하지말고 쓰던거나 계속쓸까 잠깐 고민했다.

Litespeed는 Nginx와 다르게 웹서버 세팅을 웹 관리패널에서 설정하는데, 이 설정페이지는 좋게말하면 건드릴수 있는게 많은거고 어떤걸 설정할 수 있는지 확인가능하지만 나처럼 잘 모르는 사람이 쓰기에는 기능이 너무 많다보니 무엇을 설정해야하는지 알기 어려웠다.
그나마 다행인게 예전에는 Rewrite rule를 관리패널에서 설정해 주었어야 했는데 지금은 아파치의 .htaccess파일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었다. 딱히 문법같은거 수정 없이도 워드프레스 단축주소 기능들 잘 작동되고 처음 한번 VHost 설정만 끝내주면 다른곳 건드릴 필요 없이 Nginx에서 이전 가능했다.

웹서버를 바꿔볼까 고민하게 만든 일등공신, LSCache인데 W3TC같은 다른 캐시 플러그인보다도 성능이 월등히 좋다는 말에 넘어갔다.
실제로도 효과가 좋은지 플러그인 평점도 무려 5점 만점을 보여주고 있다.
플러그인 소개 페이지에 벤치마크 결과라고 올라와있는 그래프인데 믿거나 말거나이지만 한번 속아봤다 ㅋㅋ

여기저기 찾아다니면서 대충 설정하고 워드프레스가 잘 돌아가는지 확인해 보았는데 딱히 문제 없이 잘 돌아가는 것 같아 일단은 계속 써 보려고 한다.
속도같은건 Nginx와 큰 차이없는거 같고 일단은 삽질해가면서 웹서버를 바꾸었으니 작동이 안된다거나 심각한 문제가 없는 한은 계속 사용해보려고 한다.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