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팟터치 6세대 iOS버전 10.3.3에서 애플 개발자 계정을 통해 PPSSPP를 설치해서 구동하여 보았는데 JIT방식도 작동되고 상당히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몬스터헌터의 경우에 계류의 폭포지역이라던가 텍스쳐가 많은 지역에서는 약간의 프레임드랍이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문제없이 플레이가 가능할 정도로 높은 구동율을 보여줬다.

이전에 갤럭시노트3을 쓸때 PPSSPP를 사용해서 몬스터헌터를 플레이 해본 적이 있었는데 그때는 아직 초기버전이라서 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 노트3의 스펙으로도 몬스터헌터는 프레임드랍이 너무 많이 일어나 플레이하기가 힘들었었다.
그런데 A8 CPU에 램이 1GB밖에 되지 않는 아이팟터치에서도 게임플레이가 가능할정도로 원할하게 구동되는 것을 보고 너무 신기했다.
버전이 업데이트되면서 최적화가 많이 진행되고, 무엇보다도 JIT 컴파일러가 추가되어서 성능 향상이 이루어지지 않았나 싶다

퀵타임 플레이어로 화면 녹화한건데 램이 딸려서 그런지 화면 녹화 도중에 끊겨버렸다… 그래도 영상 보면 어느정도 성능인지 확실히 알수있다

 

ipa파일로 만들어 두었다. PPSSPP.zip 버전은 v1.4.2-391
한글폰트 패치 해두어서 몬스터헌터 같은 게임에서도 한글 깨지지 않고 잘 나온다.
Cydia Impactor나 Xcode 등을 통해 설치해서 쓰면 된다.

 

+ 아이팟터치 6세대에서는 JIT사용해서 정상 구동이 되는데 아이폰SE에서 설치해서 실행해봤더니 Interpreter로만 실행이 된다…
검색해보니 64비트 기기에서 강제종료되는 문제가 있다는데 64비트 A8 CPU 사용한 아이팟터치에서는 실행되는거로 보아 64비트의 문제는 아닌거같다; 뭐가 문젠지는 모르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