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ROID-XU4는 하드커널에서 만든 라즈베리파이 같은 ARM 보드이다.
라즈베리파이와 크기, 사용전력이 비슷하고 가격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지만 성능 차이가 많이 나길래 오드로이드를 구입하였다.
CPU는 갤럭시S5에 탑재된 것과 같은 Exynos5422 가 장착되어 있으며, 기가비트 랜 지원, DDR3 2GB램, USB3.0 지원 등 ARM보드들 중 최상위권 스펙을 가지고 있다.
오드로이드는 EMMC도 지원을 하는데 속도가 MicroSD카드보다 훨씬 빨라 구매하려고 봤더니 가격이 너무 비싸서 대신에 Sandisk Extreme SD카드를 하나 구매했다.

오드로이드
어차피 구석에 처박아두고 쓸거라 선정리는 그냥 하지 않았다.
위 사진처럼 그냥 간단하게 유전원허브와 외장하드를 물려서 사용하고 있다.

난 레드햇 계열 리눅스가 익숙하여서 센트OS를 사용하고 싶었지만 오드로이드는 페도라조차 지원을 하지 않아서 그나마 마음에 드는 아치 리눅스를 설치하였다. (데비안 계열 리눅스는 도저히 못쓰겠더라 ;ㅅ;)
http://www.archlinuxarm.org/ 이 사이트에서 다양한 ARM보드들의 설치를 지원하고 있었고, 패키지들도 왠만한것들을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어서 매우 마음에 들었다.

아치리눅스를 설치하면서 한가지 아쉬웠던 점은 img 파일을 플래싱하는 방법으로는 설치가 불가능하고 리눅스에서 터미널을 사용해서 설치를 해야했다는 점이다.
가상머신에 Fedora Live CD로 부팅한후 터미널을 사용하여 OS를 SD카드에 플래싱 해 주었다.

지금 현재 이 블로그도 오드로이드에서 돌아가고 있다. 워드프레스가 성능을 많이 요구하기에 라즈베리파이에서는 매우 느린 속도를 보여주었었는데 오드로이드의 깡패같은 스펙으로는 워드프레스도 충분한 듯 하다.
sysinfo_odroid
phpSysInfo 캡쳐이다. CPU는 8코어 정상적으로 표시되고 램도 매우 여유가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외장하드도 /mnt/exthdd 에 정상적으로 마운트되어 있는 것이 보인다.

CPU 사용량이 많아지면 기본적으로 장착되어있는 팬이 돌아가기 시작하는데 팬 소음이 생각보다 시끄럽다. 팬을 떼어내고 히트싱크를 설치하시는 분들도 보았는데 난 그냥 참고 쓰려고 한다.
팬 소음 문제만 빼고 나머지 모든것들을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