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 블로그들은 네이버 검색에서 네이버 블로그들에게 순위가 많이 밀린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거기에 순응하면서 검색노출 순위가 올라가기를 기다려야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설치형 블로그이기 때문에 검색 순위를 높이기 위해서 추가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있다.

바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지원하는 기능중에 하나인 신디케이션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다.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 등록하는 방법은 다른 블로거들이 많이 설명해 놓았으니 그걸 참고하여 등록을 하자.
먼저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Naver webmaster syndication v2” 플러그인을 설치해준다. 신디케이션 플러그인이 두개 있는데 착각하지 말자.
위의 사진이 배너로 걸려있는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된다. (iamgood님께서 만드신 플러그인이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를 해주면 워드프레스 관리 페이지 메뉴의 설정에 ‘네이버 웹문서 신디케이션v2’ 라는 항목이 추가되었을 것이다.
플러그인 페이지에서 ‘연동키(token) 설정’ 항목만 입력해 주면 된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하여 사이트 목록에서 블로그를 선택하면 왼쪽에 요약/현황/요청/검증/설정 메뉴가 있다.  설정 페이지로 이동해주면 ‘수집 설정’ 항목 밑에 ‘신디케이션 인증키’ 라는 것이 있다.
webmastertool
검정색으로 칠해져 있는 부분을 복사하여 플러그인의 연동키 항목에 입력해 준다. (중요한 정보이니 꼭 숨겨주자)
syn_plugin
이걸로 설정은 끝이다. 엄청 쉬움
혹시나 ‘All in One SEO’ 플러그인을 사용한다면 SEO 항목에 체크를 해 주자.

이제 글을 작성한 후에 플러그인 페이지에서 ‘연동하기’에 들어가 비연동된 글들을 연동시켜 주면 된다(ping 보내기).
위에서 연동방식에 체크도 해 두었으면 처음 연동한 이후에는 따로 건드리지 않아도 된다. 처음에 한번만 연동과정이 필요하다.

웹마스터 도구에서 RSS/사이트맵 등록을 해주면 네이버봇이 자동으로 글들을 긁어가서 색인에 추가시키지만, 신디케이션을 이용하면 직접 색인에 추가 요청을 보내는 것이기 때문에 네이버가 긁어가는 것보다 빠르게 검색 노출이 된다.
그리고 네이버 검색노출 순위에서도 꽤 상위권에 노출이 되서 방문자 유입에 많은 도움이 된다.

블로그 검색 노출 예시

search_result1
search_result2
그냥 써본 글인데 네이버에서 첫번째로 노출이 되서 방문자가 많이 유입 된다.
네이버 블로그들처럼 왼쪽에 이미지도 표시가 되고, 웹문서 대신에 블로그로 글들이 노출 된다.
옛날부터 네이버가 자사 블로그만 편애하고 티스토리나 타 블로그들은 일부러 노출 순위를 낮춘다는 말들이 있었는데 요즘에는 이런게 없어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