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닉네임 엘포(elpo)로 도메인을 등록해 사용하려고 했는데 주요 tld들은 전부 등록되어 있어 할수없이 elpo.kr 도메인을 등록해서 사용중이었다. 그리고 혹시나 도메인이 연장되지 않아 등록이 가능하게 되지 않을까 하고 Godaddy 라는 업체에 도메인 모니터링 서비스를 활성화 해놓았었는데 몇달 후 Godaddy로 부터 도메인 상태가 변경되었다는 메일을 받았다.
elpo.net 도메인의 네임서버 주소가 pendingrenewaldeletion.com 으로 사용기간이 만료되고 나서 도메인 연장유예기간(Redemption period)동안에 변경되는 주소로 변경되었다고 알림 메일이 날아온 것이다
.com, .net과 같은 국제도메인들은 연장유예기간 30일이 지나고 나서 또 30일동안 기다려야 도메인이 완전히 삭제되어 다른사람이 등록할수 있게 되는데 elpo.net 이 도메인이 등록되어있던 업체는 networksolutions 이었고 이 업체는 namejet 이라는 업체와 계약을 맺어 도메인이 완전히 삭제되기 전에 도메인 경매를 진행하여 미리 소유권을 획득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 있었다.
경매는 Backorder 한 사람이 한명 뿐이면 최소 입찰가격인 $69를 지불하고 나서 바로 소유권을 이전받게 되는데 여려명이 백오더를 하였으면 경매로 넘어가여 백오더 한 사람들끼리 도메인 경매를 진행한다. 이 경우에는 가장 높은 가격을 부른 사람이 도메인을 낙찰 받는다.
이 도메인의 경우에는 다행히도 경매가 시작된 이후에도 다른 입찰자들이 더 높은 금액을 제시하지 않았고 경매가 끝나게 되어서 처음으로 입찰했던 내가 도메인을 낙찰받을 수 있었다.
왼쪽은 내가 낙찰을 받게 되었던 경매이고 오른쪽은 도메인 whois 조회 결과이다. 아까 처음에 말했듯이 도메인 소유권을 이전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도메인 처음 등록일 같은 정보는 유지가 된다. 경매가 끝난 후에 원래 도메인이 등록되어 있었던 networksolutions 로부터 도메인 소유권이 이전된 새 계정에 대한 정보를 메일로 받았고 네임서버와 같은 정보들을 수정해 주었다.
Namejet 이라는 사이트를 처음 접하는지라 믿을만한 사이트인지 의심도되고 하였는데 마침 국내에서도 사용하시는 분(gourri님)이 계셔서 궁금한 점에 대해 조언도 얻었고 무사히 도메인을 획득할 수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