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번호놀이에 빠져서 유플러스 회선을 신규로 개통해서 마음에드는 핸드폰 번호를 찾는 중이다.
예전에 사용하던 홍미노트5에 유심을 장착해 통화/문자 수발신 이상없이 서브폰으로 사용했었는데, 오늘 번호변경을 했더니 홍미노트에서는 변경된 번호를 유심에 기록하는 나밍 작업이 되지 않아서 먹통이 되버리는 일이 발생했다.
집에 유플러스 기기가 없어 노트3 공기계 있던거에라도 꽃아서 나밍코드 입력 후 번호등록을 시도해 봤지만 실패했다는 메세지만 뜨고 결국 나밍 제한시간 1시간이 지나서 통신망 연결이 끊겨버렸다.
끊긴 이후에는 무조건 POS개통으로만 유심 활성화가 가능하다고 하여 집 근처 대리점에 부탁하여 유심을 다시 살렸다.
매번 번호변경할때마다 대리점 방문할수도 없고 해서 유플러스 기기를 하나 살까 하다가 뽐뿌에서 타 통신사 기기더라도 펌웨어 변경으로 유플 단말기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글을 발견했다. (링크)
해당 글 내용은 LG 뷰3으로 작업한 것이지만 내가 갖고있는 갤럭시 노트3도 될 것 같다는 생각에 펌웨어 변경을 시도해 보았다.

처음에는 단순히 LG버전 노트3인 SM-N900L의 펌웨어를 다운받아 오딘으로 설치해 보려고 했는데 부트로더, 모뎀 등 플래싱 시에 SECURE CHECK FAIL 에러가 발생하며 플래싱이 진행되지 않았다.
그래서 어떤 파일이 플래싱 가능한지 하나하나 플래싱해서 확인해 본 결과 persist, boot, recovery, system, cache는 에러 없이 정상적으로 플래싱이 가능한 것을 확인했다.
초기화 펌웨어가 아닌 일반 펌웨어에는 persist와 recovery가 포함되어 있지 않았는데 그 때문인지 몰라도 일반 펌웨어를 사용해 통신사 변경을 시도하면 IMEI가 알수없음으로 표시되며 통신망에 연결이 불가능한 문제가 있었다.

다음으로 초기화 펌웨어를 사용해 플래싱해 보았더니 IMEI가 날아가는 문제 없이 정상적으로 통신사 펌웨어를 변경할 수 있었다.

▽변경 방법(SKT기기에서 LGU기기로 변경하는 예시)
[아래의 작업으로 인해 KNOX 워런티가 날아갈 수 있음. 필자의 기기는 KNOX 워런티가 이미 날아가있는 상태이며 따라서 확인이 불가능함]
1. SM-N900SSM-N900L의 초기화 펌웨어를 다운받는다(동일 버전 권장, 필자는 OK3 버전을 사용).
2. SM-N900L 펌웨어의 CSC에서 pit 파일을 제외하고 cache.img.ext4만 추출해 다시 tar로 묶어준다.
3. 오딘에서 BL, CPSM-N900S것을 사용하고, AP, CSC(cache.img.ext4만)SM-N900L것을 사용해 플래싱 해주면 이상없이 변경 작업이 완료된다.
(오딘 버전은 3.14.4를 사용했음)

boot.img를 타 통신사 기기인 SM-N900L것을 사용했기에 부팅 시에 “Set Warranty Bit : kernel” 문구가 출력되고, 설정>디바이스 정보>상태>디바이스 상태에서 “정식”이 아닌 “직접 설정“으로 뜨기는 하지만 사용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 그냥 무시하면 됨.
기존 SKT, KT 펌웨어에서 유플러스 유심을 장착했을 때 통화/문자 수발신이 불가능하고 데이터만 사용 가능했지만 유플러스 펌웨어로 변경하고 난 뒤에는 VoLTE도 활성화 되고 모든 기능들이 이상없이 잘 작동된다.
(문자 수신 및 통화 발신 테스트 캡쳐)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