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하면서 지금까지 방 청소를 빗자루와 물걸레 두개로만 해왔는데 청소를 할때마다 먼지날리고… 빗자루로 먼지가 잘 쓸리지도 않고 해서 청소기를 하나 구입하려고 마음먹었는데
검색 좀 해보았더니 가성비의 샤오미에서 로봇청소기까지 출시해서 판매를 하고 있었다. 방 사이즈가 작으니 1세대나 2세대의 LDS센서까지 필요없을것 같아 최종적으로 가장 최근에 출시된 E35 모델을 구매하였다. 가격 차이도 1/2세대에 비해 E35가 10~15만원정도 저렴하더라.. (E35는 보급형라인이라 LDS센서가 없다)

홍미노트5 구매할때 사용했던 Qoo10에서 20달러짜리 대만쿠폰 받아 222,600원에 구매하였다.
qoo10 order주문이 많이 밀려서인지 재고가 부족하다고 해서 주문하고 1주일 지나서야 중국에서 한국으로 배송이 시작되었고,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에 주문해서 그런지 통관에만 5일, 한진택배 배송지연으로 국내배송 2일 걸려서 2주정도의 기다림 끝에 물건을 받아보았다.
기다리다 지쳐서 만약에 불량품이 오거나 하면 교환이나 수리받는다고 추가로 기다리는건 도저히 못할 것 같아 반품하고 환불받기로 결심하고 택배를 받아보았는데 다행히도 아무 문제없이 작동되는 양품을 받았다.
xiaowa e35처음에는 글로벌판 주문했다가 글로벌판은 미홈 지역설정을 한국으로만 가능하다고 하여서 내수판을 주문했는데 내수판답게 사용설명서는 중국어뿐이고, 어찌어찌 기기 작동시켜봤더니 중국어로 막 뭐라뭐라하면서 작동되는데 도저히 알아들을수가 없더라.
다행히도 주문 전에 내수/글로벌 버전 상관없이 영문/한국어 음성 패치가 가능하다는 글을 읽었었고 해당 패치를 적용해보았더니 내수판임에도 불구하고 영문음성 선택이 가능했고 정식 발매된 기기도 아니라서 어떻게 한국어 음성이 지원되는건지는 모르겠지만 한국어 음성도 TTS가 아니라 깔끔하게 녹음된 음성이었다.
E20, E35 한국어/영어 음성 설치 – 샤오미스토리 다질링님 글 : 해당 글에 첨부된 파일 설치하고 설명해주신 설치방법 따라서 적용하였더니 쉽게 설치가능했다.

e35 power cable내수판이라서 돼지코를 사용해야한다. 그런데 충전독에 전원을 연결하는 케이블 방식이 옛날 라디오 같은데 사용되던 P3455 케이블처럼 생긴거로 보아 따로 돼지코 사용하는것 보다 케이블만 바꿔서 사용하면 될 것 같다. (비슷하게 생기긴했는데 실제로 호환되는지는 테스트해보아야 할 것 같음)자취방 구석에 자리 잡아줬다. 물걸레 기능은 나중에 테스트해보려고 하고, 시험삼아 방청소를 한번 돌려봤는데 LDS센서가 없는데도 생각보다 꽤 잘 청소해준다. 침대 밑 사이사이도 지나다니며 청소하고.. 끝나고 나서 매핑된 지도를 보니까 방구조에, 놓아둔 물건 위치까지 정확하게 매핑되어있었다.
사진처럼 돼지코때문에 꽤 많이 튀어나오는게 거슬려서 케이블 구해서 호환되는지 확인해보고 꼭 바꿔줘야겠다.

+ 12월 14일 추가
다이소 들렀다가 우연히 P3455 케이블도 있는것을 발견하고 구매해서 작동하는지 테스트해보았다.
daiso p3455 cable[2000원에 노트북 전원케이블이라는 이름으로 팔고 있었다.]
역시나 생긴게 비슷하다 했더니 같은 케이블이어서 작동도 정상적으로 잘 된다.
글로벌판 말고 내수용 구매해서 돼지코 물려 사용하는 사람들 있으면 이렇게 케이블만 바꾸면 되니 교체해서 사용하는것을 추천한다.

잘가 돼지코랑 케이블 하룻동안 수고많았어 이제 볼일없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