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 내장 랜카드의 상태가 좋지 않아서 PCIe 랜카드를 찾아보던 중 기가비트 4포트 랜카드이지만 가격이 얼마 안하는 HP OEM 랜카드가 있길래 질렀다. 가격도 싼데다가 칩셋도 꽃게가 아니라 브로드컴(BCM5719)이길래 그냥 바로 질러버렸다 ㅋㅋ
HP 서버에 들어가는 OEM카드라 일반PC에서 지원이 안될수도 있다고는 하던데 의외로 장착해보니 옵션롬도 정상 작동되고 아무 이상없이 작동되었다.
윈도우10에서도 Broadcom NetXtreme Gigabit Ethernet이라고 뜨면서 드라이버도 자동 인식 되며 작동도 정상적이었지만 드라이버의 버전의 구버전인게 왠지 찜찜해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해 주었다.

드라이버 다운로드 링크

위 링크를 통해 HP 고객 지원 센터 페이지로 접속하면 드라이버와 펌웨어, Broadcom Advanced Control Suite를 다운 받을 수 있다.


서버 제품에 들어가는 장치라서 그런지 드라이버나 소프트웨어가 죄다 윈도우 서버나 리눅스용으로만 배포되는데 윈도우10 기기에서 윈도우 서버용으로 다운받아 설치를 시도해 보면 지원되지 않는 운영체제라며 설치가 되지 않는다. (의외로 Broadcom Advanced Control Suite는 윈도우10에서도 아무 문제없이 설치됨)
해결 방법은 간단한데 설치 패키지를 실행한 후 Install이 아닌 Extract를 눌러 압축을 해제해준 후 해당 폴더로 찾아가 드라이버나 펌웨어를 설치해 주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다.
단순히 설치 프로그램에만 운영체제 제한이 걸려있었다.


펌웨어도 정상적으로 업데이트 가능하여서 2022/10/27 기준 최신 버전인 20.22.41로 업데이트를 완료하였다.
압축 해제한 폴더 안의 bcmnicfwupg.exe 프로그램을 더블클릭해서 실행해도 되고 쉘에서 실행해줘도 된다. 현재 버전과 업데이트할 버전을 보여주고 확인만 해주면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진행 된다.